여드름이 사춘기 때 끝난 줄 알았는데 어른이 다 된 지금까지도 여전히 돋아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닌 분들 의외로 많으실 것입니다.
태어날 땐 분명 좋았을 피부가 왜 점점 트러블도 많이 생기고 뾰루지가 나왔다 들어갔다를 반복하면서 일상에 스트레스를 안겨주는지 궁금한데요.
다른 친구들이나 동료들 같은 주변인들은 하나같이 피부가 깨끗해 보이는데 왜 유독 나만 사춘기 소녀 마냥 뾰루지가 돋는지 오늘은 저도 얼굴 여드름 부위별 원인을 꼭 알아야겠습니다.
1. 여드름 부위별 원인은 이렇습니다.
이마, 미간, 눈썹, 눈, 관자놀이, 코, 볼, 턱, 귀, 두피 등 일단 두상만 놓고 보면 발생 부위는 이렇습니다.
계속 한군데만 나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부위에서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난다는 것을 아실 수 있는데요.
발생부위별 원인도 다르게 나타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눈 여겨 보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이마에 여드름이 잘나는 경우는 방광, 소장, 대장과 연관이 있으며 스트레스나 면역력 저하, 수분부족, 소화기능 장애, 변비, 독소, 간이 안 좋을 때, 기름진 음식 섭취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앞머리라든지 샴푸, 젤이나 스프레이 같은 헤어 제품들도 자극을 일으켜서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간이나 눈썹쪽에도 우툴두툴한 여드름이 나는데 간과 연관이 있으며, 스트레스도 원인일 수 있지만
이 부위는 꼼꼼하지 않은 세안으로 인해 메이크업 잔여물이 트러블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헤어 제품과 앞머리로 인한 자극으로 영향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눈주변에 생기는 좁쌀 여드름은 자칫 착각하기 쉬운데 이것은 여드름이 아니라 비립종이나 한관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는 않다고 하는데 피지나 각질이 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자놀이에 생기는 경우는 대장과 소장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 해당한다고 하는데 짜고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과 카페인을 즐기고 수분이 부족한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샴푸 혹은 화장 후 세안 잔여물이 남아 모공을 막거나 피지가 과잉 분비됐을 때, 그리고 스트레스와 호르몬 불균형도 원인이 됩니다.
코에 여드름이 나는 것은 소화불량이 있으시거나 혈액 순환문제가 있을 때, 심장과 혈압에 영향이 있을 때, 그리고 폐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자연스럽게 찾는 식품류인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과 음주 등도 원인이 됩니다.
볼에 생기는 경우 간, 폐, 소장, 대장과 연관이 있으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볼 쪽은 아무래도 메이크업 등으로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이기도 하고 휴대전화나 베개처럼 어쩔 수 없이 얼굴에 접촉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아서 세균에 의한 트러블도 자주 일어납니다.
안 좋은 식습관도 성인 여드름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조절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턱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신장과 자궁, 난소, 비뇨 생식기 쪽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생리 기간이 되면 턱 쪽으로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호르몬 분비와도 연관이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경우도 세균 발생과 피지 증가로 인해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2. 여드름 부위별 해결 방법은 이렇게 하세요
이마 여드름을 해결하시는 방법은 앞머리로 인한 자극을 최대한 줄이시고 모자라든지 헤어 제품, 안 좋은 식습관, 피지가 과다 생성되지 않도록 조절하시고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줄이시면 도움이 됩니다.
미간, 눈썹 쪽에 생기신 경우 절대로 짜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없어질 때까지 놔두셔야 하며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하게 세안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눈 주변에 나는 비립종이 있는 경우는 손으로 짜는 것은 절대로 안 되고 병원에 가셔서 압출기나 레이저로 치료하시면 염증이나 혹시 모를 흉터를 막으실 수 있습니다.
관자놀이 부근에 있는 여드름은 나도 모르게 손이 가 울퉁불퉁하게 흉이 남는 경우가 많은데 수분관리를 해주셔야 트러블이 잘 안 생깁니다.
그리고 얼굴 정면으로 보이지 않고 옆쪽에 있어 무의식적으로 뜯게 되는데 짜내도 안되며 트러블 패치 같은 것도 좋게 나오니 붙여 두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코에 여드름이 생긴 경우에는 대부분 화농성으로 생기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는데 짜내면 덧나거나 오래가는 경우가 많아서 각별히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코부분에는 피지 분비량도 많을 뿐만 아니라 소화기계통, 순환계 등에 이상이 있으실 때 생길 수 있는데
대부분 스트레스를 받으시거나 수면 부족에 시달리신 경우, 그리고 문제의 식습관이 동반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시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시면서 피지를 조절하시는 화장품이나 약물을 복용하시거나 바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볼 여드름을 해결하시려면 가장 근본이 되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시는 것이 좋으며 절대로 짜면 안 되는데 여드름 흉터가 한 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항상 세안을 꼼꼼히 하셔서 피지나 각질을 제거해 주시고 유수분을 맞춰 주시는 것만으로도 피부가 회복됩니다.
또한 피자, 햄버거, 핫도그 같은 인스턴트 식품과 고지방 식품류의 섭취와 당 성분의 섭취를 줄이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턱 여드름이 생긴 경우는 여성분들은 생리 기간 중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시면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공과 각질 관리를 꼼꼼하게 잘해주시고 턱을 괴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스크 착용을 하시는 경우는 통풍이 중요하므로 트러블을 조금이라도 막을 수 있는 면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3. 마치며
지금까지 여드름 없애는 법과 원인에 대해서 고민하며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청춘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여드름이 성인까지도 성가시게 괴롭힌다면 별로 달갑지는 않습니다.
스트레스도 많고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제대로 된 섭생도 해결이 안 되면 얼굴에 트러블로써 그대로 보여줍니다.
다 살자고 하는 일,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편한 마음으로 충분히 쉬시고 제대로 드시면서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소중한 정보가 여러분에게 소중하게 쓰이셨기를 바라며 함께 보시면 좋은 글들도 있으니 확인하시고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코피 자주 나고 안 멈춤이 지속되는 원인 관련 질환 및 대처 방법
♥대장암 증상과 원인 대장암 3기 4기 생존율 수술후 관리
♥아토피에 좋은 영양성분 BEST-5 및 처방약 주의사항
♥여성 유방암 초기 증상과 진단 전 조직 검사 및 생존율
♥귀에서 두두두두 드럼소리 북소리 심장박동소리 귀먹먹함 이명 생소한 소리 질환의 신호
♥눈물샘 막힘 증상 및 염증 통증 있을 때 눈물샘 수술 해야 하나
♥눈 염증 및 다래끼 원인과 증상 빨리 낫는 방법2 치료 전염 여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