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이 습하고 덥다 못해 뜨겁고 강렬하게 내리쬐는 햇빛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여름철 머리카락 건조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자외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피부에는 선크림을 발라 보호하지만 정작 머리카락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상하게 여름철만 되면 차분하던 머릿결도 부스스해지면서 거칠어지고 유난히 붕 뜨게 되는 증상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름철 머리카락 건조의 원인과 두피 건강과의 연관성 그리고,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머리카락 건조 원인 5가지
여름철 머리카락 건조의 주요한 원인 몇 가지를 알려드리면 첫째, 강한 자외선을 꼽을 수가 있는데요.
강한 햇빛이 건강한 머리카락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을 증발시키면서 머리카락의 단백질 구조도 손상시키기 때문에 머릿결이 거칠어지고 탈색이 일어납니다.
둘째, 높은 온도를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맨얼굴로 햇빛을 장시간 쬐면 얼굴이 달아오르면서 주름과 잡티가 생기고 피부도 거칠어지듯이,
머리카락도 높은 온도에서 건조해지기 마련이고 설상가상으로 두피 역시 건조해져 탈모 상담이 필요한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셋째, 에어컨도 건조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여름에 에어컨은 필수이기 때문에 어느 장소를 가든 이 에어컨 바람은 필수가 되었는데요.
실내를 시원하고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장점은 있지만 장시간 틀어 놓으시면 피부와 머리카락의 수분이 날아가 무척 건조하고 주름진 피부와 푸석한 머릿결을 경험하게 되실 것입니다.
넷째, 우리가 여름철만 되면 가게 되는 수영장 물에 포함된 염소 성분 역시 머리카락을 건조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탈색도 유발한다고 하니 수영 후에는 꼼꼼히 씻어 주셔야 합니다.
다섯째, 여름 하면 바다 수영도 빼놓을 순 없죠?
실내 수영장의 염소 성분뿐만 아니라 바닷물의 소금 성분이 머리카락의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유난히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탈색되는 현상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어쨌든 수영 후에는 꼼꼼하게 씻어 주시는 것을 잊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여름철 머리카락 건조 및 두피 건강의 상당한 연관성
두피는 머리카락의 건강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상당히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여름철 강한 자외선으로 인한 두피의 수분 증발은 두피 각질이나 가려움증뿐만 아니라 머리카락 손상으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땀과 열로 인한 두피의 유분 감소와 PH 균형이 깨짐으로 인해 두피 건조증과 머릿결 손상을 유발합니다.
여름철 머리카락 건조 예방법
외부 환경에 항상 무방비로 노출되고 혹사당하는 머리카락 건조 피해를 방지하는 방법 몇 가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습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성분을 확인하셔서 황산염이 없고 보습을 유지해 주는 샴푸를 선택하시고
샴푸만 하시면 건조해질 수 있으니 트리트먼트나 컨디셔너를 사용해 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이 열에 약하다는 것을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뜨거운 물로 감으시는 것과 드라이기 건조, 고데기 같은 스타일링 도구는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오메가3, 비타민 등 영양 섭취에도 신경을 써 주시고 혈류 촉진을 위해서 두피 마사지도 가끔 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여름철 머리카락 건조 중요한 5가지 이유와 예방법, 머리카락 건조와 두피 건강의 연관성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다른 계절보다 유독 머릿결도 나빠지고 머리카락이 잘 빠지는 것 같아 걱정되었지만 예방법을 확인하시고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