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용량 줄이기가 꼭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하면 좀더 효과적으로 용량을 줄일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런데 왜 동영상 용량을 줄여야 하는지를 생각하셨다면 동영상 사이즈를 줄일 때 주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해서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요즘은 동영상을 촬영뿐만 아니라 직접 편집을 통해서 필요하신 작업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무래도 용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보니 손상 없이 줄이는 방법도 중요한데 여러 가지 방법 중 몇 가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용량 왜 줄여야 할까
사진을 촬영하든 동영상을 촬영하든 기본적으로 휴대전화나 클라우드 저장 공간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한정된 저장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려면 동영상 사이즈를 줄여 주시는 것이 좋은데 저장 공간이 늘어날수록 비용도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메신저나 이메일을 통한 전송을 하실 때 만약 용량이 크면 전송시간이 그만큼 오래 걸리거나 업로드에 실패하실 수 있으므로 최대한 사이즈를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동영상 용량이 크면 저 사양의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동영상 재생이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 용량을 줄여서 업로드하시면 다양한 기기에서도 재생이 가능하게 됩니다.
요즘 동영상 플랫폼이 굉장히 많이 생겨났는데 유튜브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시기 때문에 원활한 스트리밍을 위한 작업으로 동영상 크기를 조절하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전송시간이 오래 걸리고 버퍼링이 발생하며 화질이 끊기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면 곤란하므로 용량을 줄여 주시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는 간단한 방법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 원리로, 동영상 용량을 줄이시려면 간단한 원리를 먼저 이해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해상도를 낮추시는 경우 화질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파일 크기는 줄이실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고화질 영상을 FHD(1920X1080) 해상도로 줄이셔도 화질 유지가 가능합니다.
프레임 레이트를 낮추는 경우 1초에 표시되는 화면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동영상이 부드럽게 나오지는 않더라도 대신에 파일 크기는 줄이실 수 있습니다.
60fps 이상의 고 프레임 영상을 30fps로 줄이셔도 파일 사이즈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비트레이트를 낮추면 초당 전송되는 데이터양이 줄어들어 동영상 품질, 즉 화질이 다소 떨어지기는 하지만 파일 크기는 줄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압축 및 해독 방식을 변경하셔서 효율적인 코덱으로 변환하신다면 동일한 화질을 유지하시면서 파일 크기를 줄이실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VP9은 구글에서 개발했으며 웹 환경에서 많이 사용하고, H.264(AVC)는 높은 압축률과 호환성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코덱이지만,
HEVC는 모든 기기에서 지원되는 것이 아니고 4K 이상의 고해상도의 영상에 적합하므로 비교 후 알맞은 코덱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전 주의할 점
아무래도 동영상 용량을 줄이는 것이다 보니 화질이나 음질이 저하될 수도 있고,
파일 형식을 변환하시는 경우 해당 파일 형식이 모든 기기에서 호환되는 것은 아닐 수도 있으니 지원되는 형식인지 여부는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